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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그림으로 배우는 구조와 원리 운영체제 chapter1 연습문제
    수업 완료/운영체제 (학교 수업) 2023. 5. 10. 18:4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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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내가 풀어본 문제이다 정답일 수 도 있고 아닐 수도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.

    일단 책으로 정답은 맞춰봤으니 어지간 하면 맞을것 같기는 하다.

    하지만 맹신하지는 말자.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연습문제 

    1. 컴퓨터 내부에서 프로세서 메모리 사이의 정보 전송에 사용하는 통로는? (정답 : 1번)

    1. 버스
    2. 레지스터
    3. 블록
    4. 보조기억장치

    해설: 프로세서와 메모리 사이의 정보전송에 사용되는 통로는 버스 라고한다.

     

     

    2. 프로세서에 사용하는 버스 형태가 아닌 것은? (정답 : 4번)

    1. 주소 버스
    2. 제어 버스
    3. 데이터 버스
    4. 시스템 버스

    해설 : 시스템 버스는 메인메모리와 마이크로 프로세서 사이의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커넥터와 케이블로 구성된 통로이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3. 목적이 특수한 값 하나를 저장하거나 연산을 처리하다가 중간 값을 지정하는 프로세서에 위치하는 고속메모리는? (정답 : 2번)

    1. 버스
    2. 레지스터
    3. 메인 메모리
    4. 캐시

     

     

    4. 프로그램 수행을 제어하는 명령어 실행 순서, 즉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것은?(정답: 1번)

    1. 프로그램 카운터 (PC)
    2. 주소 레지스터(AR)
    3. 누산기(AC)
    4. 명령어 레지스터(IR)

     

     

    5. 캐시는 메인 메모리의 접근 시간과 프로세서의 어떤 것 사이의 차이를 줄이는 데 사용하는가? (정답: 4번)

    1. 지연시간
    2. 설정 시간
    3. 구조
    4. 속도

     

     

    6. 다음중 OPcode의 기능이 아닌 것은? (정답 : 1번)

    1. 주소 지정
    2. 함수 연산
    3. 전달
    4. 제어

    해설: OPcord의 경우 함수 연산, 기호전달,제어, 입출력기능을 가지고 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7. 인터럽트가 발생할 때 운영체제가 가장 먼저 하는 일은? (정답 : 4번)

    1. 인터럽트 처리
    2. 인터럽트 발생 지점으로 복귀
    3.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제어 이동
    4. 현재까지 모든 프로그램 상태 저장

     

     

    8.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순서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(정답 : 1번)

     

    a. 운영체제가 제어권을 받는다.

    b. 인터럽트 처리 루틴이 인터럽트를 처리한다.

    c. 인터럽트를 받은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한다.

    d. 인터럽트에 걸린 프로세스의 상태를 복구한다.

    1. a-c-b-d
    2. b-c-a-d
    3. c-b-d-a
    4. c-b-a-d

     

    9. 인터럽트를 잘못 설명한 것은? (정답 : 2번)

    1. 프로세서가 명령어를 수행하고 있을 때 다른 작업을 처리하려고 수행을 강제로 중단시키는 사건이다.
    2.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복귀 주소는 시스템 큐에 저장한다.
    3.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해당 인터럽트 처리 루틴으로 가서 해당 루틴을 처리한 후 중단됐 프로그램의 원래 지점으로 돌아온다.
    4. 입출력 하드웨어가 입출력 인터럽트를 발생시킨다.

    해설 : 인터럽트 복귀 주소는 스택에 저장한다.

     

     

    10. 프로세서가 명령어를 수행하는 순서는 (정답 : 2번)

     

    ㄱ. 인터럽트 조사

    ㄴ. 명령어 해석

    ㄷ. 명령어 인출

    ㄹ. 피연산자 인출

    ㅁ. 명령어 실행

     

    1. ㄷ-ㄱ-ㄴ-ㄹ-ㅁ
    2. ㄷ-ㄴ-ㄹ-ㅁ-ㄱ
    3. ㄴ-ㄷ-ㄹ-ㅁ-ㄱ
    4. ㄹ-ㄷ-ㄴ-ㅁ-ㄱ

     

    11. 명령어 실행 주기(사이클)에 해당하지 않는것은 (정답 :3번)

     

    1. 인출 사이클
    2. 간접 사이클
    3. 해석 사이클
    4. 실행 사이클

     

    12. 하드웨어로 실현되는 서브루틴의 호출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? (정답 : 4번)

     

    1. 인출 사이클
    2. 간접 사이클
    3. 실행 사이클
    4. 인터럽트 사이클

     

    13. 인출 사이클의 첫 레지스터 동작은? (정답 : 1번)

    1. MAR <- PC
    2. AC <- AC + MBR
    3. MAR <- MBR
    4. IR <- MBR

     

    14.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읽어 프로세서로 가져오는 상태는? (정답 : 4번)

    1. 인터럽트 상태
    2. 간접 상태
    3. 실행 상태
    4. 인출 상태

    15. 프로그램의 명령어 수행 중에 산술 및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레지스터는? (정답 : 3번)

    1. 프로그램 카운터 (PC)
    2. 주소 레지스터 (AR)
    3. 누산기(AC)
    4. 명령어 레지스터 (IR)

     

    16. 인터럽트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polling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 (정답 : 4번)

    1. 많은 인터럽트가 발생할 때 처리 시간 및 반응시간이 매우 빠르다
    2. S/W적으로 CPU가 각 장치를 하나씩 차례로 조사하는 방법이다.
    3. 조사 순위가 우선순위가 된다.
    4. 모든 인터럽트의 공통 서비스 루틴이 있다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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